SNS 이용 실시간 새 트렌드·정보 취득

과학·기술·의료 분야도 복수전공 고려를



USC를 졸업하고 컬럼비아 대학에서 신경과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A1 칼리지 프랩의 라이언 리 수석 컨설턴트가 지난 19일 남가주 사랑의 교회에서 열린 제 8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UC 및 명문사립대학 박람회’에서‘Money Making College Major’(돈되는 전공선택)제목의 세미나로 큰 관심을 모았다. 이날 강의 내용을 요약했다.                            <박흥률 기자>



■ 자신에게 맞는 대학및 전공을 찾기가 점차 힘든 세상

학생들은 대학입학이라는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왔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대학의 트렌드도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각자 목표는 다르겠지만 이왕이면 돈을 잘 벌 수 있는 전공 정하기와 자신에게 잘 맞는 대학이 어디인지 또 어떻게 찾아야하는지, 학교의 랭킹에 연연하기보다는 실속있는 대학을 추구하는 학생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대학및 전공을 찾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러나 다양한 학생들에게 각자 꼭 맞는 학교는 반드시 있다. 매년 미 전국의 대학교를 탐방하다보면 항상 그 학교 학생들과 인터뷰를 하는 데 그때마다 느끼는 것은 각기 다양한 환경에서 온 친구들이라도 분명한 공통점을 보인다는 점이다. 즉 비슷한 믿음, 비슷한 신념 이것을 나는 색깔이라고 표현한다. 


■ 전공선택의 중요성

일단 전공선택의 중요성을 먼저 강조하고 싶다. 미국에서 대학생이 평균 5번 이상 전공을 바꾼다는 통계가 있다. 이 얼마나 아까운 돈과 시간을 낭비하는 것인가?  물론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어린 나이에 혼란스러움과 해보고 싶은 게 많은 것은 나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도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고등 교육의 트렌드와 졸업 이후를 염두에 전공선택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요점은 Hybrid Major(복합전공), Double Major(복수전공), Simultaneous Degree(2개 학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전공을 바꾸는 것보다 조금 더 똑똑하게 미리 알고 준비해서 낭비하는 대신 자신만의 특별함으로 승화할 수 있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려고 한다.  

위의 방법들은 한 가지의 전공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전공들의 장점들을 학부 과정에 적용해서 대학원을 통해 전문성을 띄거나 바로 취직해도 대학원 전공자 이상의 연봉을 가질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물론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서 1학년부터 알고 계획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할 것이다.  


▲Hybrid Major(복합전공)

연관성있는 두 개의 전공을 함께 선택해 수강하는 것인데 두 전공의 연계성이 크므로 반드시 들어야하는 과목이 겹쳐 결과적으로 복수 전공보다는 적은 수업을 듣지만 연관된 그 분야에 남들과 다른 깊이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으며 카네기 멜론이 유명하다.   


▲Double Major(복수전공) 

두 개의 전공을 공부하는 만큼 많은 과목을 수강해야 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졸업후 좋은 포트폴리오를 잘 준비하면 대기업 취업에 유리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imultaneous Degree(2개의 학위)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가 대표적인 학교인데 전공과 부전공이외에 최소 과목을 더 수강하여 BA와 BC학위를 동시에 취득하기때문에 대기업 취업에 상당히 유리하다. 뱁슨칼리지, 버클리 같은 대학은 학생들에게 이를 많이 유도한다. 

Creating your own major degrees (일부 학교에 있는 전공 만들기)는 기존 대학에 있지 않은 전공을 만들어 학위를 취득하는 것으로 자신만의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하버드, 스와스모어, UC 버클리 같은 몇몇 최우수 대학에서만 제한적으로 제공을 하고있다.  

이런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미리 준비한 사람들은 자기의 커리어 및 연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앞으로 소개할 전공은 우리가 잘 모를 수도 있지만 학부졸업후 평균연봉이 높은 것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미래지향적인 전공이라고 할 수 있다.


■ 돈되는 전공 

1. Decision Science 

과학같이 보이지만 사실 통계적인 수학과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전공으로서 비즈니스를 전공하는 학생보다 훨씬 많은 need가 있으며 카네기멜론, 듀크, 클락슨, 유펜 등에서 Hybrid Major를 이용하여 전공할 수 있다 

2. Petroleum engineering 

공대도 다른 과와 마찬가지로 아주 세밀하게 학부과정에서부터 나뉘게 된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토목(civil)아니면 기계(mechanical) 분야의 공대를 막연하게 선택하게 되는데 석유화학(Petroleum) 공대에서는 석유와 관련된 모든 것을 배워 취업전선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항상 많은 수요가 있는데도 많은 학생들이 아직도 모르고 있어 초봉부터 10만달러가 훨씬 넘는 조건에서 큰 석유회사들이 항상 찾고 있어 앞으로도 성장할 전공이다 

UT Austin, Stanford, MIT, Colorado School of Mines 등의 학교에서 Double Major로 진행하고 있다. 

3. Industrial Organizational Psychologist 

심리학을 의대 가려고만 한다고 생각하거나 심리학은 돈을 못 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전공이다. 인지 심리학을 토대로 기업이나 기관에서 직원들 혹은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큰 기업에서 오래 있을수록 한계가 있기보다 더 연봉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미국의 가장 큰 기업중 하나인 블룸버그에서는 항상 365일 이 분야의 전공자들을 모집하고 있으며 Average Salary 50%가 11만7,211달러로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심리학은 앞으로 계속하여 많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Minor보다는 Double Major인 복수전공으로 추천한다. 이 전공은 Columbia University, CMC, Harvard, Amherst, Swathmore가 미국내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 Math Major 

막연하게 전공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폭넓은 전공을 선택하는 것을 항상 추천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수학 전공을 추천한다. 비즈니스보다 수학 전공자가 실제 대기업 취업률이 높은 것은 비즈니스의 원리보다도 논리적인 사람들을 많이 선호하는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또한 수학 전공을 이용하여 Hybrid Major를 한다면 취업을 하는 데 있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5. Health Care Medical Field 

의료 전공에서는 꼭 의사와 간호사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먼저 꼭 강조해서 말하고 싶다. 병원에서 눈에 보이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 의사보다 평균적으로 더 많은 연봉을 받고 있는 Research Technician이 그 예 가운데 하나이다. 

약사도 우리가 생각하는 제조 약사보다도 Pharmacy Tech, Pharmacy researcher 등 아주 다양한 분야로 광범위하게 직업들이 분포되어 있으며 메디컬 필드 또한 미래에도 항상 지속적으로 인기가 많을 전공이자 그 형태가 많이 변화할 것을 예상하여 의사, 간호사의 track보다는 학부 과정에서는 많은 경험을 통해 대학원을 가는 방향을 고려하는 것을 추천한다. 

의료분야는 학부과정으로 많은 돈을 벌기 힘들고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오래 공부할 학생들이 신중히 알고 국한된 생각보다는 오래 공부할 생각으로 선택했으면 하는 전공이다. 


■직업찾기 자료

FACEBOOK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USA Today College

Payscale

Twitter

@College_Board

@College_Experts

@StephenRothberg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현재 많은 직업들이 실시간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위 SNS를 이용해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적성찾기 자료 

What’s My Major?:

http://www.luc.edu/undergrad/academiclife/whatsmymajorquiz/

Career Quiz:

https://www.princetonreview.com/quiz/career-quiz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Personality Test:

http://www.myersbriggs.org/my-mbti-personality-type/

위 링크를 통해 무료로 적성검사를 하여 본인의 적성을 확인할 수 있다. 

www.a1educate.com



2017090501010000387.jpg

 A1 칼리지 프랩의 라이언 리 수석 컨설턴트가 최근 남가주 사랑의 교회에서 열린 제 8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UC 및 명문사립대학 박람회’에서‘Money Making College Major’(돈되는 전공선택)제목의 세미나에서 강의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