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족저근막염
발뒤꿈치·바닥·아치
아침저녁에 심한 아픔 

■ 중족골 통증
걸을 때 발 볼 찌릿 
편한 신발·깔창 도움

■ 발가락 통증
관절염 일종 통풍 원인 
엄지 심해… 콜치진 복용

욱신거리거나 혹은 아파서걷기 힘들 정도가 되면, 그제서야 발이 왜 아픈지 원인을 찾게 된다. 통증의 부위에 따라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다. 건강 정보 웹사이트 ‘웹엠디’(WebMD)에 소개된 발 통증의 여러 원인과 그 해결책을살펴본다.


#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이 가장 큰 원인이다.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 뼈를 이어주는 질기고 강한 섬유조직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대개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 바닥에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하다. 통증은 발뒤꿈치나 발 아치를 따라 발바닥에 나타난다.
몇 분 걷다 보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큰 지장을 받지 않아 대개는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그러나 일단 아침저녁으로 발뒤꿈치나 발바닥이 아프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발을 충분히 쉬게 한다. 또한 발뒤꿈치와 발 근육 스트레칭을 규칙적으로 하면 발바닥 통증 완화에 도움된다. 통증 때문에 힘들면 오버-더-카운터 진통제를 복용해도 좋다. 신발은 발 아치를 제대로 지탱해주고 발바닥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는 쿠션이 두꺼운 것을 고르도록 한다.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도 있다. 족저근막과 발뒤꿈치 뼈가 붙어 있는 부위에 돌기처럼 뼈조각이 자라는 경우로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잘못된 걸음걸이 또는 자세, 발에 잘 맞지 않는 신발로 인해 생기기도 하며, 마라토너나 달리기를 많이 하는 선수 등에게서 발생빈도가 높은 편이다.
걷기를 하거나 혹은 오래 서 있을 때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 증상이 심해진다. 평발이나 혹은 발아치가 높은 사람은 통증이 심한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을 겪을 가능성이 더 많다. 
발뒤꿈치용 패드나 발목 부목, 뒤꿈치 컵 등의 보조기를 사용한다. 밤에 착용하고 자면 자는 동안 족저근막 수축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하고, 충격을 잘 흡수하는 깔창을 사용한다. 자신의 발 모양에 잘 맞는 맞춤깔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하면 물리치료를 리퍼 받아 치료받는 것도 도움된다.
발뒤꿈치 골절은 낙상이나 추락사고 또는 자동차 사고로 발생할 수 있다. 금이 가거나 혹은 부서진 부상을 당한 경우 붓거나 통증, 발 변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목 또는 기브스와 목발 사용을 하거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발 볼 통증
발 볼은 발가락과 발 아치 사이의 넓적한 부위로, 걸을 때 발뒤꿈치를 들으면 체중이 실리는 부위다. 
중족골 통증(Metatarsalgia), 즉 발 허리뼈 통증으로 발 볼에 염증과 통증이 생긴 것이다. 높은 하이힐을 신는 여성이나 혹은 발 기형을 갖고 있는 사람, 또 뛰기나 점프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나기 쉽다. 
발 볼에 찌르는 듯한 통증 혹은 찌릿한 통증을 느끼며, 서 있거나 혹은 달리거나 발을 움직일 때, 걸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특히 맨발로 딱딱한 바닥을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하지만 적절하게 쉬어 주고, 얼음 냉찜질을 하거나, 진통제를 복용하며, 편한 신발을 신는 등 집에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통증은 회복될 수 있다. 충격을 흡수해주는 깔창 역시 도움된다.
모튼 신경종(지간 신경종)도 발바닥 통증의 흔한 원인이다. 대개 중지(세 번째)와 약지(네 번째) 발가락 사이 신경 주변 조직이 두꺼워지거나 부어서 통증이 생긴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은 신발에 자갈이 있는 것 같다거나, 찌릿찌릿한 통증, 저리거나 타는 듯한 발 통증, 발가락과 발 볼이 마비되는  듯한 증상으로 내 발 같지 않은 느낌 등이 나타난다. 
하이힐, 발이 조이는 신발을 자주 신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빈번히 발생한다.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시켜주는 깔창을 사용하며, 스테로이드 주사가 필요할 수 있다. 하이힐과 신발이 좁은 신발은 피한다. 또한 신경을 압박할 수 있는 활동은 자제한다. 수술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한다.


S1_foot(23).jpg

발 통증은 대개 하이힐 같은 신발이 원인이며, 육상 선수나 운동선수에게 흔히 나타난다. 


S4_foot exercise(13).jpg
손으로 발가락을 펴는 운동을 하거나 수건을 이용해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발 통증 예방에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