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SAT 점수읽기
PSAT 점수 자체로는 대학 지원서에 기재하는 사항도 아니어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 질수도 있지만 SAT를 미리 가늠해 보는 지침으로 참고하고 어느 과목, 어느 부분에서 취약한 모습이 보이는지 점검하고 SAT 시험을 준비하는 데에 활용한다는 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PSAT 점수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데이터가 있으며 점수 읽는 방법을 요약해보자. 
▲Scaled total scores: 
PSAT의 총 점수는 320~1520점이다. 그중 반은 수학 과목, 나머지 반은 읽기 및 작문 (Reading and Writing and Language sections)에서 나온다. 
▲Scaled section scores 
2개의 점수가 표시 되는데  1. 수학  2. 근거기반(evidence based)의  영어 독해 및 작문 에서  각 부문  160~760점 사이의 점수가 명시된다. 
▲Section(test) scores 
1. 수학  2. 영어 독해  3. 작문과 언어영역의 3가지의 점수가 명시되며 각 8~38점이다.
▲Raw scores: 
3개의  수치가 있는데 각 PSAT섹션마다  맞춘 질문의 개수를(즉 정답) 표시한다. Raw scores의 범위는 섹션에 따라 다른데 수학은 48, 독해는 47, 작문 및 언어영역은  44이다. 
▲Subscores 
Subscores는 특정 유형의 질문에 대해 어떻게 했는지를 알 수 있으며  7개 부문에 있어 각 1~15점이 매겨진다. 7개 부문은 다음과 같다.  Command of Evidence, Words in Context, Expression of Ideas, Standard English Conventions, Heart of Algebra, Problem Solving and Data Analysis, and Passport to Advanced Math.
▲Percentiles 
학생의 순위는 다른 시험 응시자와 비교하여 백분율로 표시된다. 다시 말해 80th percentile이면 전체 응시자들의 80% 혹은 상위의 점수를 득점 한 것이다. 
▲Selection Index 
각 학생의 인덱스 점수는 Section Score에서 받은 각 세 분야의 점수의 합계에(수학+독해+작문과 언어영역)에 2를 곱한 것이다.  
Selection Index(SI)를 계산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Evidence based Reading Writing(영어) 점수에 2를 곱한 후 수학 점수를 더하고 나온 결과에서 첫자리 숫자 0을 지워버리는 것이다. SI수치 산정에 있어서 주목할 부분은 수학에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이 생각보다 낮은 인덱스 수치를 갖게 됨을 보게 되는데  이유는 개정 PSAT에서의  SI는 영어 섹션에 좀 더 점수 부여를 하기 때문이며 그로 인하여 총 PSAT 점수가 같더라도 섹션 점수에 따라 각 학생마다 다른 SI를 가질수 있게 된다. 즉 수학에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은 영어에서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한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SI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같은 주에 거주중인 두 학생이 같은 시기에 치른 PSAT/NMSQT에 동일한  총 점수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한 학생만이 내셔널 메릿 장학금 준우승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