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두번째자리

‘리모델링 전성시대’필요에서 디자인 위주

지역뉴스 | 부동산 | 2017-09-18 09:09:41

리모델링,전성시대,부동산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밀레니엄 세대‘아이 위주’^은퇴 세대‘기능 위주’

나이^소득^지역^건축 연도따라 선호도 제각각

주택 리모델링 전성시대다. 주택 가치가 크게 오르면서 리모델링을 실시하는 주택 소유주가 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능 위주의 리모델링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집을 아름답게 꾸미려는 디자인 위주의 리모델링도 많이 실시되고 있다. 천편일률적이던 과거 리모델링 공사는 사라졌고 이제 자신만이 원하는 맞춤형 리모델링 실시가 많아졌다. 

또 세대, 소득, 지역, 주택 건축 연도에 따라서도 선호하는 리모델링 각기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온라인 부동산 업체 ‘리얼터 닷컴’이 주택 리모델링 정보 사이트 ‘홈 어드바이저’(Home Advisors)와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를 정리한다.

■ 밀레니엄 세대, ‘우리 아이 위한 공사’

‘아이’ 취급을 받던 밀레니엄 세대가 이제 결혼을 해서 아이를 갖게 되는 세대로 성장했다. 

이미 30대 중반으로 접어든 밀레니엄 세대는 결혼과 함께 내집을 장만하고 자녀 한둘을 낳아서 기르고 있다. 자녀를 출산한 밀레니엄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리모델링 공사는 주로 자녀를 위한 공사가 주를 이뤘다.

뒷마당 놀이 기구를 설치하는 공사 밀레니엄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리모델링 공사였고 이어 집 안팎에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아동안전장치를 설치하는 공사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홈 어드바이저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의 어린 자녀를 위한 리모델링 관련 문의가 다른 세대에 비해 약 2.5배나 많은 편이다.

생애 첫 주택 구입시기가 불행히도 주택 가격 고공 행진 시기와 맞물린 밀레니엄 세대는 일단 작은 집에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다가 자녀가 하나, 둘씩 늘면 도심 외곽 지역의 마당이 딸린 집으로 이사하는 비율이 높아져 이때부터는 조경 공사, 조경용 스프링클러 시스템 설치 등의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 베이비부머, ‘건물 기능이 우선’

자녀가 조금 더 성장한 X 세대(30대중반~50대중반) 역시 자녀를 위한 리모델링에 관심을 보였지만 공사 항목을 밀레니엄 세대와 조금 차이를 나타냈다. 이미 마당의 놀이 기구를 갖춘 X세대들은 낡은 놀이 기구를 수리하거나 자녀의 나이에 맞게 업그레이드하는 공사에 관심이 많았다.

소득이 어느 정도 안정된 X세대는 밀레니엄 세대보다 규모가 조금 큰 리모델링 공사에도 관심을 보였다. 대표적인 공사로는 자녀가 너무 어렸을 때 실시하지 못했던 ‘간이 수영장’(Above Ground Swimming Pool) 공사에 대한 X 세대의 문의가 많은 것으로도 조사됐다.

반면 이미 은퇴 세대에 접어든 베이비 부머 세대의 관심사는 주택 기능 개선과 관련된 리모델링 공사가 주를 이뤘다. 지붕의 빗물 배수관이 홈통을 교체하거나 수리하는 공사, 뒷마당 간이 창고인 ‘쉐드’(Shed)나 ‘반’(Barn) 등을 수리하는 공사, 실외 시설인 ‘가제보’(Gazebo)나 ‘포치’(Freestanding Porch) 수리 공사, 빗물이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지붕 아스팔트 덧칠 공사 등이 베이비 부머 세대가 실시하고 싶어하는 주요 리모델링 공사였다.

■ 저소득자 ‘스웜프 쿨러’, 고소득자 ‘빌트인 진공청소기’

리모델링 항목별 선호도는 소득 수준에 따라서도 매우 다양하게 나뉘었다. 소득이 비교적 낮은 주택 소유주들은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리모델링 공사에 관심이 많았다. 고소득자들은 일상 생활과는 큰 관련이 없는 취미나 외관을 위한 고급스런 리모델링 공사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연소득 5만달러~7만5,000달러인 주택 소유주들은 물을 사용해 실내 공기를 낮추는 ‘스웜프 쿨러’(Swamp Cooler)를 가장 설치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웜프 쿨러는 일반적인 냉방장치인 에어컨보다 설치비가 매우 저렴하고 전기 사용료도 매우 적은 대체 냉방 시스템이다. 연소득 7만5,000달러 미만의 주택 소유주들은 이밖에도 실외 주차 시설인 ‘카포트’(Car Port) 설치와 앞마당 관목 정리 및 제거와 같은 주로 비용이 낮은 리모델링 공사에 관심이 많았다.

반면 연소득 25만달러 이상 고소득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된 리모델링 항목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빌트인 진공청소기’(Central Vacuum) 점검과 수리였다. 빌트인 진공청소기는 집안 곳곳에 진공청소기 연결 장치가 벽면에 설치돼 호스만 연결하면 청소기를 일일이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청소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밖에도 고소득자들은 테니스장 바닥 공사, 야외 조명 교체 공사, 구리 소재 홈통 설치 공사 등에도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 남부 ‘폭풍우 대비 공사’, 북동부 ‘난방 공사’

주택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서도 선호되는 리모델링 공사 항목 간에 확연한 차이를 나타냈다. 지역별로 자주 발생하는 자연 재해가 다르기 때문에 각 자연 재해를 대비하기 위한 공사가 지역별로 선호되는 주요 리모델링 공사로 조사됐다. 최근 초강력 허리케인 하비로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 남부 지역 주택 소유주들은 주로 폭풍우에 대비하기 위한 리모델링 공사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폭풍우시 창문이 파손되고 빗물이 실내로 들이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폭풍우 방지용 셔터’(Storm Shutter) 설치 및 수리가 남부 지역 주택 소유주들의 주요 관심사였다. 

남부 지역의 경우 허리케인과 같은 자연 재해가 거의 매년 발생하기 때문에 방지용 셔터 설치가 필수처럼 여겨지고 있으며 설치를 하면 주택 보험료가 할인되는 등의 혜택도 받게 된다.

지진 발생이 잦은 서부 지역의 경우 ‘지진 대비 공사’(Earthquake Protection Retrofit)가 우선순위 항목을 차지했고 추운 겨울철이 긴 북동부 지역은 보일러나 라디에이터 시스템 설치와 수리 등 난방 관련 리모델링 공사가 높은 순위에 올랐다. 

지하실이 많은 중서부 지역의 경우 위급 상황 발생시 탈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하실 창문’(Egress Window) 설치와 정화조 오수를 공공 하수도로 퍼내는 장치인 ‘오수 펌프’(Sump Pump) 설치와 관련된 문의가 많은 편으로 나타났다. 

<준 최 객원기자>

‘리모델링 전성시대’필요에서 디자인 위주
‘리모델링 전성시대’필요에서 디자인 위주

고소득자의 경우 주택 기능보다는 실외 조명 등 외관 개선을 위한 공사가 주요 관심사였다.<AP>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발암물질' 석면 사용 전면 금지
'발암물질' 석면 사용 전면 금지

35년 만에 최종 퇴출환경보호청, 브레이크패드 등에사용되는 백석면 사용금지 발표 미국에서 발암 물질 석면의 사용이 전면 금지됐다.미국 환경보호청(EPA)은 18일 일부 표백제와 브

'고객의 비전, 우리의 미션'
'고객의 비전, 우리의 미션'

김영자부동산 마스터 클래스 개최 마스터 리얼티 김영자 대표브로커가 16일 토요일 둘루스 슈가로프 소재 할리데이인 컨퍼런스룸에서 '김영자 부동산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했다.이날 강의

조지아 상원, CON 개혁법 통과
조지아 상원, CON 개혁법 통과

농촌지역 병원 설립 규제 철폐농촌 세금공제 1억 달러로 확대 조지아 상원이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병원 건설 및 의료 서비스에 관한 조지아의 필요 증명서(CON)

조지아 최초 워터슬라이드 올봄 개장
조지아 최초 워터슬라이드 올봄 개장

레이니어 호수에  레이니어 호수에 조지아 최초의 워터슬라이드가 올봄에 개장한다. 지난 해 레이니어 호수의 마가리차빌은 ‘아포칼립소(종말)’라고 명명한 워터슬라이드를 비롯해 4개의

조지아, 간호사 부족 악화
조지아, 간호사 부족 악화

조지아 간호사 임금 낮아 타주 이동환자들의 폭력도 이직 부추겨‘임금 개선과 환자 폭력 규제법’ 마련 조지아주의 간호사 부족 현상은 개선되지 않고 더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상원, 주차부팅 남발 규제법 추진
주상원, 주차부팅 남발 규제법 추진

'부팅 남발은 정서적 폭행'“주차와 부팅 고리 끊겠다” 조지아 주상원이 사설 주차장이 부팅업체와 제휴해 주차 위반 차량에 족쇄를 채우는 부팅 산업에 규제를 가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

이기식 병무청장 일행 애틀랜타서 설명회
이기식 병무청장 일행 애틀랜타서 설명회

한국 병역제도 설명회 한국 이기식 병무청장 등 병무청 관계자들이 지난 주말 애틀랜타 지역을 방문해 한인동포를 위한 ‘병역설명회’를 개최했다.이번 재외동포 병역설명회는 한국 병무청의

동남부 스포츠페스티벌 기금 마련 골프대회 열려
동남부 스포츠페스티벌 기금 마련 골프대회 열려

챔피언에 김영주 골퍼 오는 6월 둘루스에서 개최될 2024 동남부 한인 스포츠페스티벌(동남부 체전) 기금 마련 연합회장배 골프대회가 17일 새또 알렌 골프클럽에서 개최돼 김영주 골

동남부 한인회장단 연수회 개최돼
동남부 한인회장단 연수회 개최돼

총영사 간담회, 특강 등 이어져6월 한인 스포츠 페스티벌 개최 동남부한인회연합회(회장 홍승원)는 지난 15일 오후 애틀랜타한인회관 소회의실에서 2024년 전,현직 한인회장 연수회를

성 김 전 주한미국대사, '이민자 영웅상' 수상
성 김 전 주한미국대사, '이민자 영웅상' 수상

성공적 외교 이끈 공로 인정받아한국계 최초 주한 미국대사 지내장태한 교수 '평생 업적상' 수상  한미우호협회(회장 박선근)는 15일 조지아주 샌디 스프링스 소재 웨스틴 애틀랜타 페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