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여름날의 추억이 달콤새콤 녹아든다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7-07-28 10:10:50

푸드,딸기,파이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과일향과 버터냄새 어루러져

쫀득쫀득 반죽이 익어가면

가족사랑도 고소하게 깊어져

여름이면 생각나는 음식중의 하나가 과일 파이다. 향긋하고 달콤하게 익은 여름의 과일을 듬뿍 넣어 만든 파이는 활기차고 생생한 여름의 추억을 담고있어 사랑스럽기 그지없다. 오븐에서 구워지는 동안 파이 겉 반죽의 버터냄새와 어우러져 쫀득하게 익어가는 과일의 냄새는 그 어떤 음식으로도 대신할 수 없을만큼 특별하다. 바삭하고 고소하게 익은 크러스트가 과일즙에 촉촉하게 젖어 따뜻하고 새콤 달콤한 환상적인 맛을 내는 여름의 과일파이, 온 가족이 함께 만들어 보면 또 하나의 여름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다. 딸기, 체리, 자두를 주 재료로 사용했는데, 라즈베리, 블루베리, 살구, 복숭아 등을 섞어 만들어도 좋다. 

딸기 파이

▶재료 그래함 크래커 10개(2 1/2 x 5인치 크기), 설탕 1컵, 무염 버터 5큰술(녹인것), 무가당 크랜베리 주스 1/2컵, 딸기 2쿼터, 옥수수 전분 1/4컵, 소금 1/4작은술, 헤비크림 1/2컵

▶만들기

1. 오븐을 350도로 예열한다. 

2. 푸드 프로세서에 그래함 크래커와 설탕 2큰술을 넣고 곱게 간다. 여기에 녹인 버터를 넣어 한번 더 섞어서 촉촉한 질감이 되도록 한다. 이것을 9인치 크기의 파이 틀에 붓고 꼼꼼히 눌러 파이 틀을 만들고 오븐에서 12-14분 정도 굽는다. 완전히 식힌다.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시판용 파이 크러스트를 구입해도 된다)

3. 중간크기 소스팬에 설탕 3/4컵, 크랜베리 주스, 딸기 2컵, 옥수수 전분, 소금을 넣고 섞은 후, 포크나 감자 으깨는 도구를 이용해 딸기를 곱게 으깬다. 가열하고 끓어오르면 불을 줄인 후 약 1분 정도 보글보글 끓인다. 불에서 내리고 식힌다. 나머지 딸기를 넣어 섞어둔다. 

4. 3이 완전히 식으면 1의 파이 틀에 넣어 냉장고에서 4시간 이상 굳힌다. 하루 저녁 두어도 좋다. 

5. 큰 보울에 헤비크림과 설탕 2큰술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 생크림을 올린다. 크림을 2의 파이에 곱게 펴 바르고 생딸기를 얹어 장식한다.

체리 아몬드 파이

▶재료 다목적 밀가루1컵+1큰술, 설탕 3/4컵, 소금 1/2작은술, 씨 제거한 체리 6컵, 바닐라 추출액 1작은술, 9인치 크기의 파이 크러스트 1개, 달걀 1개, 흑설탕 1/2컵, 무염 버터 스틱 1개, 아몬드 1/2컵

▶만들기

1. 오븐은 375도로 예열한다. 큰 보울에 밀가루 1큰술, 설탕, 소금 1/4작은술, 체리, 바닐라를 넣고 고루 섞는다. 

2. 달걀을 풀어두고, 파이 크러스트의 안쪽에 고루 바른 후, 1을 붓는다. 

3. 푸드 프로세서에 나머지 밀가루 1컵, 소금 1/4작은술, 흑설탕, 아몬드를 넣고 곱게간다. 이것을 2의 파이 위에 올린다. 

4. 파이가 넘쳐 끓어오르므로 오븐용 베이킹 디시에 파이를 담아 안전하게 하여 예열된 오븐에 넣어 굽는다. 

5. 45분 정도 구웠다가 윗면에 쿠킹 호일을 살짝 덮어주고 다시 30-45분 가량 굽는다. 오븐에서 꺼내어 식혔다가 낸다. 

플럼 갈레트

▶재료 다목적 밀가루 2 1/2컵, 무염 버터 2스틱(작은 조각으로 자른것), 설탕 5큰술+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얼음물 1/2컵, 아몬드 1/4컵, 잘 익은 자두 5-6개, 헤비크림 1-2개

▶만들기

1. 오븐을 350도로 예열한다.

2. 푸드 프로세서에 밀가루, 버터, 설탕 1작은술, 소금을 넣고 살짝 섞는다. 얼음물 1/4컵을 넣어 곱게 갈아 보슬보슬한 반죽을 만든다. 손바닥에 놓고 꽉 쥐면 한데 뭉칠 정도의 질감이면 된다. 필요하다면 얼음물 1큰술 씩을 조금씩 넣어가며 알맞은 농도의 반죽을 만들면 된다.

3. 반죽을 도마에 붓고, 한 덩어리로 뭉쳐 랩으로 감싸서 냉장고에 1시간 이상 넣어둔다. 

4. 푸드 프로세서에 아몬드, 설탕 3큰술, 밀가루 2큰술을 넣고 곱게 간다. 

5. 플럼은 반 잘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썰어둔다.

6. 도마에 밀가루를 뿌리고 냉장고의 반죽을 꺼내 1/4인치 두께로 둥글게 민다. 베이킹 시트에 파치먼트 페이퍼를 깔고 반죽을 옮겨 놓는다. 

7. 반죽의 중간에 3의 아몬드를 뿌리고 위에 자른 자두를 놓는다. 가장자리의 2인치 정도를 비워둔다. 반죽의 가장자리를 플럼이 있는 중간으로 접는다. 

8. 파이를 냉장고에 넣어 20분간 두었다가 윗면에 크림을 고루 바르고 설탕 2큰술을 뿌린 후 오븐에 넣는다. 

9. 70분 가량 구운 후에 꺼낸다. 

<이은영 객원기자>

여름날의 추억이 달콤새콤 녹아든다
여름날의 추억이 달콤새콤 녹아든다

냉장고에 넣어 굳히는 딸기 파이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 일식당 업주, 남편 친구였던 스시맨에 피살
한인 일식당 업주, 남편 친구였던 스시맨에 피살

용의자 분신 시도 후 체포숨진 박희정(왼쪽)씨와 용의자 진성호씨.<폭스2> 용의자가 도주 차량 안에서 경찰과 대치하며 몸에 불을 붙이는 장면. <폭스2> 미시

다리 붕괴 ‘충격파’ 장기화… 물류·일자리 비상
다리 붕괴 ‘충격파’ 장기화… 물류·일자리 비상

다리 복구에 수년 가능성항구 재개방은 덜 걸릴 듯  볼티모어 항으로 들어가는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가 붕괴된 가운데 한 구조·수속 상선이 28일 사고 컨테이너선을 지나가고 있

이제 뉴욕 가면 차량 교통혼잡세 내야
이제 뉴욕 가면 차량 교통혼잡세 내야

맨해턴 도심 진입시 징수   뉴욕 맨해턴 도심 진입 차량들에 교통혼잡세가 징수될 전망이다. 맨해턴 42번가에 차량들과 보행자들이 뒤엉켜 혼잡한 모습. [로이터]  뉴욕 메트로폴리탄

‘뉴욕증시 거품’ 경고음 잇따라… 2분기 조정 임박
‘뉴욕증시 거품’ 경고음 잇따라… 2분기 조정 임박

전문가 61% “위험관리” 조언‘버핏 지표’ 약세 전환 신호  최근 연이어 사상최고를 경신하고 있는 뉴욕증시의 조정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들의 모습.

동문자녀 특례입학 혜택…프린스턴대 유지키로

프린스턴대가 동문 자녀 특례입학 제도 ‘레거시 어드미션’을 계속해서 유지키로 했다. 프린스턴대 이사회는 27일 레거시 어드미션 유지 등을 포함한 학부 입학전형 정책 심의 결과를 승

“정부 기관에 ‘AI 부작용 방지 안전장치’ 의무화

백악관, 새 정책규칙 발표 백악관이 28일 인공지능(AI)을 업무에 활용하는 정부 기관들에 AI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한 구체적인 안전장치를 의무적으로 마련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작년 4분기 경제성장률 확정치 3.4%

잠정치서 0.2%p 상승 지난 4분기 미국 GDP(국내총생산) 성장률 확정치가 3.4%로 집계됐다. 당초 잠정치를 0.2%p 상회한 결과로 경제가 예상보다 더 좋았다는 얘기다. 지

“금리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

인하 횟수·시기 늦출 수도 크리스토퍼 월러 연방준비제도(FRB·연준) 이사는 27일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으며, 최근 경제 지표를 감안할 때 인하 횟수를 줄이거나 시기를 늦

아마존, 미국서 첫 소형 홀푸드 마켓 오픈
아마존, 미국서 첫 소형 홀푸드 마켓 오픈

아마존 소유 수퍼마켓 체인인 홀푸드 마켓은 올해 뉴욕시를 시작으로 소규모 매장을 전국적으로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홀푸드 마켓 데일리숍’(Whole Foods Market Dail

"개, 트라우마 스트레스 냄새도 맡는다…PTSD 안내견에 활용"
"개, 트라우마 스트레스 냄새도 맡는다…PTSD 안내견에 활용"

캐나다 연구팀 "훈련 통해 스트레스 날숨 감지…위험 경고 가능"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환자의 날숨 냄새를 이용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구분하는 훈련을 받은 개 아이비(Ivy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